자기보다 나이 어린 반 친구들의 어려움을 그들보다는 성숙한 상태에서 관찰할 수 있었기 때문인 듯싶다. 코메니우스는 16세와 22세가 되던 사이에 프라하(Prague) 대학교와 하이델베르크(Heidelberg) 대학교에 수학했는데, 두 번째 학교에서 교육문제에 대한 지혜와 관심 양쪽 모두 명성의 기틀을 다졌다.
방법론을 비롯한 다른 방법론들과 대조를 이룬다. 침멀리는 이스라엘의 시작인 출애굽 사건으로부터 시작한다.
침멀리가 저술한 ꡔ구약 신학 개관ꡕ의 구조는 전쟁과 승리를 통하여 선물들을 주시는 야웨에 대한 다양한 표현들(이스라엘의 하나님, 창조주와 왕, 시내산의 하나님)로 시작한
막스 베버는 1864년 4월 21일 생으로 독일 에르푸르트에서 일반적이 중산층 가문에서 태어났다. 그의 부모는 서로 상당히 상반된 성향의 사람들로 아버지는 상당히 현실적이며 현세에 대한 관심이 강했으며 내세에 대해서는 냉담한 반면, 그의 어머니는 현세적인 쾌락을 멀리하고 내세적인 측면에 대해
분석 논리를 마르크스적인 사회구조의 인식과 접목시켜 보려는 학문적인 시도를 전개하고 있다. 프로이트가 인식한 심리학적 성격에 대한 비판과 마르크스가 설정한 유물 사관적 계급이론의 한계점 등을 충분히 밝히고, 이 양자 사이의 사상적 접합의 구체적인 전개 양식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다. 따
갖지 못했다. 뿐만 아니라 나이도 많고 또한 지도하는 교사 역시 잘 지도해 주지 못했기 때문에 그는 다른 길을 찾아서 18세에 헤르본 대학에 가게 되었고 그 후 하이델베르크 대학에 가게 되었다. 코메니우스는 17세기에 이미 세계평화를 위한 새로운 교육사상을 정립해 인간교육의 새 지평을 열었다
Ⅰ. 들어가는 말
목회는 인간을 돌보시는 하나님의 돌보심에 응답하여 믿음의 공동체를 ‘돌보고 섬기는 사역’이다. 따라서 교역자는 돌봄과 섬김이 필요한 사람에게 민감해야 하며, 언제든지 교인의 요청이 있을때 도울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어야한다. 이와같이 목회는 두가지의 부름, 즉 교역에
. 유아교육의 이론적 기초
유아교육의 철학적 배경으로 아동관의 역사적 변천 과정과 교육사상가들의 유아교육에 관한 관점의 흐름을 알아본다.
1) 아동관의 변천
(1)고대사회
고대사회는 부족과 종족의 안전이 무엇보다 중요시되는 사회였다. 아동은 한 인간으로서의 당당한 권리를 가진 인격적인
Ⅰ. 교회의 의미
1. 구약성서에 나타난 교회의 이해
구약에서 ꡒ카할ꡓ이란 말의 본뜻은 ꡐ부른다ꡑ라는 말에서 만들어진 말로서 ꡐ의논하기 위하여 소집된 공동체ꡑ라는 뜻이다. E. D. Radmacher는 이 단어의 의미를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는데, 잘못된 증언에 의해(창49:6), 전쟁
4.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의 각 chaptor별 독후감
Ⅰ. 문제
1. 종파와 계층
여러 종파가 혼합되어 존재하는 지방의 직업 통계를 보면 특히 한 가지 현상이 빈번하게 나타난다. 이는 자본 소유자와 경영자층, 상급의 숙련 노동자층, 특히 근대적 기업에 있어 높은 기술적, 또는 상인
1.실존주의의 배경
1) 역사적 배경
실존주의는 19세기말의 자본주의와 기계문명에서 오는 자기 상실, 20세기초의 민족혁명, 사회혁명과 1,2차 세계대전이라는 불안과 위기로부터 나온 불안의 철학이자 위기의 철학 그리고 반역의 철학이다.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20년대 유럽의 절망적인 상황으로